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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 보니까 되더라고요 - 중학교 통합교육을 말하다 (커버이미지)
해 보니까 되더라고요 - 중학교 통합교육을 말하다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이수현.김민진 지음 
  • 출판사새로온봄 
  • 출판일2022-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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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중학교 통합교육을 본격적으로 다룬 첫 책
영어 교사와 특수교사가 다른 방향에서 접근한 통합교육 이야기

이 책은 《특수교사 교육을 말하다》《교사 통합교육을 말하다》를 잇는 시리즈다. 이전의 두 책이 주로 초등학교의 통합교육에 대한 현실과 사례, 문제의식을 교사의 경험을 통해 풀었다면, 《해 보니까 되더라고요》는 중등교육에서 통합교육의 현실과 가능성, 접근 방법을 찾아가려는 책이다.
중학교부터는 교사 한 사람이 한 학급을 전담하는 초등학교와 달리, 수업마다 과목별로 교사가 교실과 수업을 책임진다. 수업에 들어가는 학급도 많고 관계를 맺는 학생들도 많을 수밖에 없다. 교사들이 수업에 들어가는 교실의 장애(특수교육대상) 학생에 대해 이해와 교감이 부족할 수 있는 환경이다. 그렇다 보니 중·고등학교의 많은 교사가 어떻게 장애 학생과 관계를 맺고, 수업에 참여시키고, 또 다른 학생들의 관계와 인식을 제대로 만들어 갈지에 대해 어려워한다. 통합교육은 단순히 장애 학생을 대하는 문제를 넘어, 교실 안의 모든 학생의 생각, 행동, 태도, 가치관, 관계 등에까지 총체적으로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국내 중학교의 학급 수는 50,539개(2021 교육통계), 특수교육대상 학생 수는 14,465명(2021 특수교육통계)이다. 단순화하면 대략 4개 학급 중 한 학급에 특수교육대상 학생이 있고, 교사가 4개 학급 이상 교과 수업에 들어간다고 하면, 거의 모든 교사가 통합교육에 관여하는 셈이다.
중학교 통합교육의 이런 현실적인 어려움을 해소할 필요가 있었다. 어떻게 통합교육을 풀어가는 것이 필요한지 일반 교사와 특수교사의 서로 다른 경험과 접근, 사례를 통해 생각할 거리를 나누려 했다.
1부는 일반 교사의 접근으로 영어 교사가 통합학급 담임을 하면서 경험하고 시도한 내용을 통해 교사와 학생이 통합교육이 어떻게 가능하고, 통합교육을 통해 교사와 학생이 어떻게 성장하는지 풀어간다. 2부는 특수교사의 접근으로 10여 년 이상 특수교사로 살아가며, 특수교육 넘어 통합교육에 도전하며 깨달은 생각들과 노하우를 나눈다.
교사들은 대부분 선의를 품고 학생들을 대한다. 제자들이 훌륭한 사람으로 더 바르고 크게 성장하기를 바라며 교단에 선다. 그러나, 현실에서 겪는 통합교육의 구체적인 어려움은 있다. 그런 교사들에게 두 교사의 경험과 생각은 특수교육대상 학생에 대한 이해와 통합교육의 실천에 영감과 실마리를 제공할 것이다.
두 교사의 접근은 서로 다른 방향에서 출발하지만, 결론은 비슷하다. 교사가 관점을 조금 바꾸고, 애정을 쏟는다면 좋은 통합교육은 가능하다는 것이다. 쉽지 않지만 할 수 있는 것이다.
교사의 조금이 아주 많은 것을 바꾼다.

여전히 희망은 교육, 교사에 있다!

우리 교육이 미래 사회를 대비해 추구(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하는 인간상과 핵심역량으로 자기 주도성, 창의와 혁신, 포용성과 시민성을 강조하고 있다. 포용과 시민성의 요소로는 배려, 소통, 협력, 공감, 공동체 의식을 들고 있다. 이는 모두 장애 이해, 다양성 존중, 장애 이해, 유니버설 디자인, 배움 중심, 세계 시민, 민주주의, 차별 금지 등과 맥을 같이 한다. 현대 교육과 미래 사회를 위해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들이다.
현실에서 이 가치들이 집약된 곳은 ‘통합학급(교육)’이라고 볼 수 있다. 현실에서 통합교육은 어떻게 진행되고, 시민성과 같은 가치들은 어떻게 학생들에게 채워지고 있을까? 시민으로서의 기초 소양을 익히는 초등학교와 달리, 지적 성장이 좀 더 중시되는 중·고등학교에서 통합교육은 어떠할까?
많은 교사가 선의와 노력을 다하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수업과 교과 진도에 쫒기고, 장애(특수교육대상) 학생에 대한 이해 부족, 통합교육에 대한 접근과 풀어갈 방법의 부족 등이 종합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장애(특수교육대상) 학생을 대하는 교사의 배려와 선의가 자칫 당사자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분리나 배제가 되어버린다.
그래서 이 책은 교실에서 제대로 선의가 실현되도록 돕는 책이다. 중학교의 교실에서 장애(특수교육대상) 학생을 만나는 교사 모두에게 통합교육은 어떻게 가능한지? 어디서 어떻게 출발해야 하는지, 좋은 시선과 접근은 무엇인지?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사례와 생각의 진화 과정을 엿볼 수 있다. 일반 학급의 담임으로, 또 교과 수업을 들어가는 교사로서 장애 학생을 만나 통합교육을 만들어가는 접근과 특수교사가 특수학급/교육을 넘어 학교 전체에 통합교육을 확대해가는 접근을 모두 살펴볼 수 있다.
이 책은 제자들을 사랑하는 교사, 교과서 속 지식을 넘어 인격을 높이려는 교사, 미래를 위해 좋은 사회와 문화를 보는 눈을 높이려는 교사, 미래 사회의 주역이자 공동체의 시민으로서 권리와 의무, 소양과 태도를 가르치려는 선생님에게 좋은 참조가 될 것이다.
좋은 사회의 가능성은 여전히 교사에게 있다.

저자소개

중학교 특수학급에서 14년째 학생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공주대학교에서 도덕·윤리교육과 특수교육을 전공하고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에서 특수교육을 공부했습니다. 《특수교사 교육을 말하다》와 2015년 개정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과학과 교과서》(중등) 집필에 참여했습니다. 발달장애 청소년의 사회 정서적 역량에 관심을 가지고 장애 학생뿐만 아니라 학교의 모든 학생이 공감과 존중으로 차이를 이해하며 함께할 수 있는 방향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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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 해 보니까 되더라고요!


1. 중학교에서의 통합교육

2. 선생님을 부탁해

3. 내 아이는 보내고 싶지 않은 학교

4. 선생님, 진혁이가 이것도 해요

5. 최선을 다하면 만점 받게 해 주세요

6. 특수반 가야 되는 거 아니야?

7. 존재하지만 존재하지 않는 아이들

8. 다리가 되어 주세요

9. 통합반 운영 어떻게 하나요?

10. 해 보니까 되더라고요!

11. 역차별 아닌가요?

12. 생기부에 이렇게 써 주세요

13. 장애는 극복하는 건가요?

14. 특수반인 건 비밀이에요

15. 내 아이가 중학교에 간다면



2부. 이게 뭐 별거라고요!


1. 배제는 은연중 일어난다

2. 멍석만 깔아주면 돼

3. 함께하니 더 좋았다

4. 공정한 평가

5. 통합동아리는 어떨까?

6. 친절하며 단호한 교사

7. 누구에게나 필요한 안전지대

8. 장애를 더 도드라지게 하는 장애이해 교육

9. 장애가 너를 모두 설명해주지 않아!

10. 지금 당장 눈에 보이지 않아도

11. 함께 맞는 비

12. 너에게도 나에게도 격려가 필요하구나

13. 학급회의의 힘

14. 우리가 말하는 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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